| by Nion | 2 comments

반려동물도 코로나바이러스 걸리나요?

안녕하세요 도그메이트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 폐렴에 대해 떠들썩한 요즘! 혹시나 나에게 있는 바이러스가 반려동물에게 옮거나, 반려동물 코로나바이러스가 옮는 건 아닌지 불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많은 전문가분들께서 답변해 주신 결과 반려동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은 거의 없고, 반대로 반려동물을 통해 사람이 감염될 확률도 없으므로 안심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sns에서는 길고양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숙주가 될 수 있다는 소문이 퍼졌는데요, 이 소문 역시 사실이 아닙니다! 길고양이는 사람에게 코로나바이러스를 옮기지도 않을뿐더러,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합니다.

강아지의 경우 개 코로나바이러스라는 감염증이 따로 있는데요. 주로 소화기계의 문제를 일으켜 설사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다행히 백신이 있어서 효과적으로 방어가 가능합니다. 동물 병원에서 초기 예방접종을 받을 때 “코로나 백신”에 대해 얘기를 들으셨다면, 이 코로나 백신이 바로 개 코로나 백신이랍니다.

고양이의 경우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도 존재하는데요. 개 코로나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소화기계에 침투하고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그러나 바이러스가 전염성 복막염 바이러스로 변이가 되면 백신으로 예방하기 어렵고, 감염된 고양이에게도 치명적이게 됩니다. 아마 이 부분에서 고양이가 우한 폐렴을 전염시킨다는 잘못된 정보가 퍼져나간 것으로 보입니다. 고양이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은 물론 강아지에게도 감염되지 않습니다.

아주 몇몇 특이한 바이러스는 반려동물과 사람 간에 전염이 가능한데요. 대표적으로 광견병, 조류독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려인들이 예방접종과 구충만 잘 해준다면 집안의 고양이 혹은 강아지가 반려인에게 질병을 옮길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반려동물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안심할 수 있지만 하지만 반려동물과 외출 시 지저분한곳 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외출 후 손을 씻듯이 반려동물도 외출 후 먼지를 털거나 물티슈로 닦는 등 기본적인 위생 관리는 필수입니다.

2 Comments

예슬

2월 2, 2020, 3:39 오후 응답

저도 강아지를 키워서 혹시 강아지가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리진 않을까 걱정했는데 이젠 안심이 되네요^^

Ashe

2월 2, 2020, 4:57 오후 응답

도그메이트의 컨텐츠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나 강아지가 다른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용ㅎㅎ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