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y Nion | No comments

반려견 나이 계산하기! – 우리 강아지는 사람 나이로 몇살일까요?

안녕하세요 도그메이트입니다! 강아지가 사람보다 수명이 짧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있지만, 정확하게 우리 강아지가 몇살인지 계산 해보셨나요? 1년에 7살이라는 공식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강아지의 나이는 크기와 품종에 따라 다르게 계산해야 합니다. 반려견 나이를 계산할 때 참고할 만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반려견의 노화

강아지는 사람보다 빠른 속도로 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태어난지 1년만에 성견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갓 태어나서 보내는 1년은 사람이 태어난 후 15년과 같을 수 있습니다. 1년이 되었을 때 강아지는 기본적인 말을 알아듣고, 성적으로도 성숙해집니다. 그리고 강아지 품종에 따라서는 성견용 사료를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소형견 치와와 (왼쪽) / 대형견 골든 리트리버 (오른쪽)

반려견의 크기

골든 리트리버 같이 대형견의 수명은 치와와 같은 소형견의 약 절반입니다. 소형견은 태어난 후 1년간 빨리 성장하는 대신, 수명이 깁니다. 반대로 대형견은 성장이 느리지만, 5살이 되면 노견이 됩니다. 중형견은 보통 7~8살이 되어야 노견이라고 합니다.

 

나이 계산하기

강아지가 소형, 중형, 대형견이든 간에, 태어난지 2년이 되면 사람 나이로 약 24살이 됩니다. 그 다음부터는 강아지의 크기에 따라 노화 속도가 달라집니다.

소형견: 24살(2년) 이후 1년당 4살
중형견: 24살(2년) 이후 1년당 5살
대형견: 24살(2년) 이후 1년당 6살

우리 강아가 태어난지 6살 된 치와와라면, 사람 나이로 40살입니다. 하지만 태어난지 6살이 된 골든 리트리버라면 사람 나이로 48세에 가깝습니다. 강아지의 건강과 나이는 식단, 운동, 신체 상태에 달려있습니다.

 

생일을 모른다면?

만약 강아지 생일을 모르지만 나이를 알고싶다면, 몇가지 확인을 통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빨은 나이를 가장 잘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강아지는 7개월이 될 때 영구적인 치아가 다 자랍니다. 강아지가 하얀 이빨을 모두 갖고있다면 약 1년이 되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1~2세가 지나면 치아 뒷쪽이 누래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치석은 3~5세 사이에 형성됩니다. 강아지의 치아가 너무 마모되었거나 몇개 없는경우는 노견일 것 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흐려진 눈, 코와 입 주변의 윤기없는 털, 얼굴, 머리와 몸 주위의 흐린 눈, 칙칙한 머리카락, 뻣뻣함은 나이가 많은 강아지의 특징입니다. 어린 강아지는 나이가 많은 강아지보다 근육이 더 많습니다. 나이가 많은 강아지는 활동 수준에 따라 뼈가 드러나 있거나, 뚱뚱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반려견 나이를 계산해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나이에 상관 없이 어린 강아지도, 나이가 많은 강아지도 반려인이 집에 없다면 외로운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혼자 있는 반려견이 걱정이 될 때, 믿을 수 있는 펫시터에게 반려견을 맡겨보세요.

사람보다 수명이 짧은 강아지,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함께할 수 있을까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강아지 오래사는 법 (1) – 반려견을 위해 4가지 실천하기!

댓글 남기기